40일간의 묵상 - 서른세번째 날
죄로부터의 승리는 거룩입니다
출애굽기 3:1-5
1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 때에 4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5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무엇이 거룩한 삶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
|
갈대상자에 담겨 나일강으로 떠내려가던 모세는 애굽 공주의 눈에 띄어 왕궁에서 왕자로 성장했습니다(출2:10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그는 모든 것에 있어 부러울 것이 없는 삶을 살았고 많은 학문과 지식을 배웠습니다. 학식, 재산, 지위와 권세, 어느 것 하나 부족함 없는 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당대에 최고 권력층이었고 천하를 호령하는 위치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던 모세는 어느 날 자신의 동족을 치는 애굽인을 보고 의분을 참지 못해 살인을 저질렀습니다(출2:15바로가 이 일을 듣고 모세를 죽이고자 하여 찾는지라 모세가 바로의 낯을 피하여 미디안 땅에 머물며 하루는 우물 곁에 앉았더라). 그 사건으로 모세는 광야로 도망 양을 치며 세월을 보내던 중에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모세를 부르시는 하나님께서 가장 먼저 말씀하신 것은 신고 있는 신을 벗으라는 명령이었습니다. 서있는 그 땅이 거룩한 곳(holy ground)이기 때문입니다.
거룩은 내 신을 벗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신을 벗는 다는 것은 자신의 모든 것을 절대자 이신 주님 앞에 내려놓는 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포기이며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순종을 말합니다.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이스라엘 민족이 가장 먼저 만난 것은 견고한 성읍 여리고였습니다. 그 성과 전쟁을 하러 가는 중에 만난 하나님의 사자가 여호수아에게 요구했던 것은 바로 그 발에서 신을 벗는 것이었습니다(수5:15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신을 벗지 않고서는, 자신을 버리지 않고서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며, 바로 거룩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사5:16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신을 벗는 다는 것은 나의 생각과 계획과, 지식과 의지와 지위와 권위와 체면과 가진 모든 것을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내려놓는 것입니다. 내려놓지 않고서는 하나님 앞에 다가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죄로부터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포기하고 그분의 뜻에 맡기는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거룩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모세가 하나님 앞에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 그는 부족했습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이 부족했고(출4:1모세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입술이 부족했습니다(출4:10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오 주여 나는 본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자니이다 주께서 주의 종에게 명령하신 후에도 역시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을 인정하고 순종했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놀라운 능력으로 함께하셨습니다(출4:17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출4:12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하나님을 인정하는 삶은 자신의 생각과 고집을 주장하지 않는 삶입니다. 또한 세상을 좇지 않는 삶입니다. 세상과 하나님은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좇는 삶을 통해 하나님을 인정하고 순종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거룩은 죄를 이기는 승리입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요한일서 5:4
이 세상을 이기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우리의 믿음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는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주께서 친히 죽으신 곳입니다. 이 십자가에 하나님의 공의가 있고 하나님의 사랑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십자가가 모든 죄를 이기는 승리이며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만족시키는 지혜가 됩니다(고전1:23-2423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이 십자가가 바로 거룩입니다. 십자가 없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도 없습니다. 십자가가 없으면 거룩도 없습니다. 승리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승리의 십자가를 온 세상 끝까지 들고 나가 죽어가는 영혼들을 살리는 거룩한 사명을 감당하는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내일을 위한 40일간의 예수 묵상 액션
☑ 생각(Thinking)
당신은 거룩한 삶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까?
☑ 언어(Speaking)
모세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을 때 자신의 연약함을 핑계 삼았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어떻게 응답하시겠습니까?
☑ 행동(Living)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를 죽어가는 영혼들에게 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