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간의 묵상 - 마흔번째 날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누가복음23:44-49
44 때가 제 육시쯤 되어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하며 45 성소의 휘장이 한 가운데가 찢어 지더라 46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에 숨지시니라 47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48 이를 구경하러 모인 무리도 그 된 일을 보고 다 가슴을 치며 돌아가고 49 예수를 아는 자들과 갈릴리로부터 따라온 여자들도 다 멀리서서 이일을 보니라
내 영혼을 부탁할 곳이 준비되었습니까?
|
|
|
40일간의 예수묵상 마지막 날입니다. 우리는 사순절이 시작되는 지난 2월 26일부터 오늘까지 40일간의 예수묵상으로 말씀과 함께 하였습니다. 올해는 유난히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고난의 한 복판에서 맞이한 사순절입니다. 지난 고난주간 한 주간동안 예수님의 십자가상에서 말씀하신 가상칠언을 깊이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그 일곱 번째 말씀으로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라는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제 7언.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눅 23:46. 소망의 십자가)
마지막으로 제7언의 말씀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라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하신 후에 운명하셨는데 당시의 사형집행관 백부장은 그 되어진 일을 보고 두려워하며 말하기를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고 하였고 (마 27:54), 구경하러 모인 많은 사람들도 ‘그 된 일을 보고 다 가슴을 두드리며 돌아갔다.’고 했습니다(눅 23:48).
그리고 가상칠언 중 세 마디가 기도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라는 제7언은 온전한 신뢰와 사랑의 기도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상칠언의 마지막 말씀 속에서 기독교는 소망의 종교임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는데 바로 우리의 현실이 닫히게 되면 다음 세상으로 연결되는 소망의 세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①우리 인간에게는 영혼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다른 피조물과 완전히 구분되어지는 내용으로서 인간만이 영혼이 있다는 말입니다. 영혼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만드실 때 그 속에 부어 주신 생기인데 이 영혼이 있음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연결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창 02:07; 전 12:07).
②내 영혼의 주인은 내가 아니요 하나님이심을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아담에게 생기를 불어 넣으셨듯이 지금도 영의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고 하나님이 거두어 가신다는 사실입니다.
내 생명 내 영혼의 주인은 하나님임을 눅 12장의 어리석은 부자의 사건에서 알 수 있습니다.
(눅 12:18......).내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르시기를 20.......어리석은 자여 오늘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③사람이 죽은 후에는 영과 육이 분리되어 영은 하나님의 나라로 가고 육은 흙으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복음은 제자들에게 맡기시고, 옷은 군사들에게 맡기시고, 모친은 요한에게, 육신은 아리마대 요셉에게 그리고 영혼은 하나님 아버지께 맡기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모셔 들이지 못한 세상 사람들은 부탁할 대상을 찾지 못하여 금이나 은이 또는 돌에다가 정성을 기울이면서 절을 하며 부귀영화를 빌고 있습니다.
말도 하지 못하고 듣지도 못하는 그 우상을 향하여 사람들은 자식들의 장래를 부탁하고, 사업을 부탁하고, 미래를 부탁하고, 자신의 사후 장래까지도 부탁합니다. 하지만 오늘 저와 여러분은 천지 만물을 지으시고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께 부탁할 수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놀라운 축복입니다. 바로 이 분께 우리의 가정을 부탁하고, 우리의 사업이나 장래를 부탁하고 우리의 모든 문제를 부탁합시다. 능히 해결함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④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나의 영혼이 아버지께로 가는 것입니다.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고 하였습니다. 천하보다 귀한 것이 인간의 생명이요 영혼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모신 사람은 그 영혼이 하나님 아버지께로 분명히 간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요 14:06절)에 의하면 예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갈 자가 아무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믿음의 삼일 가족들이 한 사람도 낙오됨이 없이 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 서게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제 우리는 가상칠언을 통해서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과, 한없는 은혜와, 놀라운 축복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놀라운 은혜를 나만 알고 있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입니까? 아직도 주님을 알지 못하는 사랑하는 가족들, 그리고 이웃과 친척들에게 주님의 복음을 널리 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가상칠언의 말씀 속에 담겨진 깊은 진리의 말씀을 가슴에 새겨서 확실한 믿음 위에 굳게 서고 더욱 더 깊은 감사와 영광으로 주를 위해 쓰임 받는 복된 구세군 인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내일을 위한 40일간의 예수 묵상 액션
☑ 생각(Thinking)
당신은 인간에게 영혼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십니까?
☑ 언어(Speaking)
영혼의 주인은 하나님이심을 신뢰 하십니까?
☑ 행동(Living)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께로 가는 것임을 깨닫고 이에 합당하게 행동하십니까? 그 사람의 영혼을 위해 바로 지금부터 하나님 앞에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꼭 십자가의 복음을 전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