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지방 영문 현황/상암영문

상암영문

by 구세군서울지방본영 2020. 3. 2.

영문명 : 상암 영문

개척연도 : 2019년도 2

영문 개요

서울 후생학원이 상암동 개발로 인하여 2006, 지금의 증산로 326-1 우방아파트 상가의 지하 52평을 매입한 서부영문과 홍은영문이 20192월에 통합하여 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변의 상황은 상가 3층에 교회, 2층에 교회 , 지하에 구세군교회에가 있는 상태로서 대외적으로 인식이 좋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상가 앞에는 재개발로 인한 철거로 인한 소음공해가 공존해 있는 상태이다

주위의 여건은 증산초등학교와 증산중학교가 가까이 있어서 청소년 활성화에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척 동기 및 변천과정

홍은영문은 서대문구에 있는 구세군 시설 사관님들이 뜻을 모아 개척했다고 한다. 2009년 당시 홍은복지관 관장님이셨던 신경 사관을 비롯하여 서대문구어린이집 원장(현재 구세군에서 운영 안함), 홍제동데이케어센터장 등 몇몇 시설장들이 서대문구에 위치하고 있는 시설을 대상으로 홍은복지관에서 예배를 드리다가 200911월 신경 사관님을 초대 담임사관으로 하여 지금 홍은영문에 위치하고 있는 곳에 영문을 개척하였다. 그러나 그 후 사관님들의 잦은 전근과 사관님들의 친인척들이 대부분이었던 성도들은 정착하지 못하고 현재는 홍은복지관에 근무하는 사관님들조차 출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병사명부도 제대로 기입되지 않아 2018년에 병사명부를 재정비하였다.

서부영문은 서울후생원내에 영문을 시작하였으나 상암동 개발로 인한 서울후생원매각으로 영문과 시설이 분리하게 되었다. 서울후생원은 서대문구 천연동으로 옮기게 되었고, 영문은 은평구 증산동으로 옮기어서 함께 예배드리다가 후생원에서 자체 예배를 희망했기에 본영의 승인하에 지금에 이르고 있다 .

홍은영문은 30여명의 군우들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었던 영문이며, 서부영문은 50평의 자가 예배당을 가지고 있던 영문으로, 2019년 홍은영문의 인적자원과 서부영문의 물적자원을 결합하여 100명 이상의 영문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부흥의 꿈을 안고 201921일 통합하여 상암영문이 되었다.

 

 

영문의 외부현황

1) 지역사회 분석

인구분포

증산동 : 18,675(남자 : 9,285, 여자 : 9,390)

주민 소득수준 : 은평구 2017년도 기준

 

종교시설 분포

증산동내의 영문주변의 종교시설분포는 천주교와 교회가 밀집해있다

특히 영문이 위치한 상가에는 3, 2층 지하 (영문) 에 교회가 있다

교회 분포

영문을 중심으로 교회분포는 약10여개가 있다

지역 특성(. 상업지역, 아파트 밀집지역, 학교 밀집지역 등)

영문 앞에는 아파트재개발이 시작되어서 건물철거가 진행 중에 있고 추후에 아파트 밀집지역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가 1개 있다

지역 발전 추이

수색동 및 증산동 대단위 지역개발 진행중 (아파트 및 소공원)

 

2) 영문과 지역사회의 관계

영문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식수준

- 아파트 상가내에 교회가 3개가 있어서 교회에 대한 이미지가 상가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와 지역사회에서 부정적 이미지로 인한 영문의 평가도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

 

영문과 지역사회의 유대관계

지역사회와의 유대 관계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반찬 봉사를 하고 있으며 추후에 더 나은 프로그램을 위한 군우들과 협의 단계에 있음

 

영문과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관계

은평구 내의 증산동에는 주민센터와 치안센터가 각각 하나씩 있는데 관계를 위해서 복지프로그램을 연말에 진행하는데 연구 중에 있으며 현재로서는 관계는 답보상태에 있다.

 

영문진단

영문 성장의 지지 요인

1) 40여명의 영문 구성원들은 20대 청년부터 40, 50대가 주류로 영문 구성원이 매우 젊다는 것이다.

2) 영문 공간이 자가 이기에 월세의 부담이 없다.

3) 영문의 위치가 도심의 위치해 있으며, 영문 주위는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다.

 

3. 영문 성장 추이 및 성장 잠재력 진단(SWOT)

1) 강점(Strong)

도심에 있는 구세군 교회

구세군에서 오랫동안 신앙생활에 온 젊은 층의 성도들

20대 청년들

 

3) 기회요인(Opportunities)

영문 적립재정액이 증가하고 있음.

가정단 단원들의 믿음이 강하며, 영문의 새로운 도약을 강력히 원함

홍제데이케어센터의 새로운 이전과 정착을 통해, 직원가족의 교회 등록 접촉

증산동 일대의 아파트 재개발로 인한 인구유입

 

 

영문의 비전

정성적 비전 (가치, 정신, 원리, 영성, 이론 등으로 표현되는 비전)

영문의 비전은 말씀 중심의 삶을 강조함으로 구세군의 성결의 가치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 영문 성도들에게 말씀 읽기, 기도, 삶 속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인의 성결의 삶을 지속적으로 설교, 교육함으로 구세군 홍은영문이 작은 영문이고 지하에 있는 영문이지만 작지만 강한 교회, 적은인원이지만 더 성결한 공동체가 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를 체험하며 성장하는 교회로 나아가고자 한다.

현재, 예배 중심의 성장을 통해 성가대는 여성들로만 구성되어 있었는데, 2명의 남성 성가대원의 합류로 더 좋은 하모니를 이루어 가고 있다. 헌신적인 하사관을 통해 지하 예배실의 유아실을 개보수 하였고, 식당과 성가대실을 통합하여 더 넓은 환경에서 공동식사를 통해 교제하고 있다. 1달에 1번은 대청소를 실시하여 더 깨끗한 공간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헌신의 삶에서 나오는 것이다. 홍은영문의 비전은 교회를 사랑하며 교회의 일원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위해 헌신하는 것이다.

분기별 서울지역의 영적인 기독교 장소를 탐방함으로 기독교 영성을 성도들에게 깊게 하므로 천국에 대한 영적 비전을 심고 있다. 성공회 대성당, 3.1만세운동에 참여한 중앙고등학교를 방문하였고, 명동대성당, 정동감리교회 등을 방문 예정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기독교 영적 장소를 직접 찾아가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끼며 기독교 영성의 깊이를 깊게 하는데 비전을 심기 위한 것이다.

홍은영문은 예배의 성결, 교회의 헌신, 영성의 깊음의 3대 비전을 갖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장기계획

-10년 후 비전

현재 상암영문의 절실한 문제는 교회 이전(지하지상)을 통하여 누구든지 접근하고 찾아올 수 있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향후 5-10년 안에 교회 이전을 위한 재정을 마련하고 이전하여 새로운 환경으로 영문이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존에 있는 성도들이 상암영문에 정착하여 교회 이전 위해 함께 한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시설 사관님들의 출석과 지역에 살고 있는 구세군 교인들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20년 후 비전

20년 후 상암영문은 훌륭한 건물을 매입하여 건물 내에 영문과 사택, 및 데이케어센터가 함께 입주한 복합선교를 펼쳐가는 영문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지역에 있는 구세군 시설들을 통해 지역사회에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이를 통해 주어진 선교의 사명을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