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는 하나님의 최고의 지혜입니다
요한일서 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히브리서 9: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왜 십자가가 하나님의 지혜입니까?
|
|
|
한 왕이 있었습니다. 그는 무너진 나라의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누구든지 국법을 어기면 두 눈을 뽑는다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국법을 어겨 붙잡혀 온 사람은 다름 아닌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아들이었습니다. 법을 따르자니 왕자를 소경으로 만들어야 하고, 왕자를 살리자니 법의 권위가 서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왕은 고민 끝에 자신의 한 쪽 눈과 아들의 한 쪽 눈을 뽑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로서 아들의 두 눈을 차마 뽑을 수 없었던 자식에 대한 사랑을 베풀고 법의 위엄을 세우는 지혜로운 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 왕의 이야기가 바로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을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의 기준을 통과할 사람들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가 지킬 수 없는 높은 기준을 갖고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떠나 타락한 사람 가운데에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기 때문입니다(롬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는 것은 율법을 완벽하게 지키는 것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가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죄를 알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인도하는 역할만을 하기 때문입니다(롬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들을 향한 사랑 때문에 스스로 세우신 공의를 무너뜨리는 분도 아닙니다. 그래서 결국 하나님은 이 둘을 온전히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님의 최고의 지혜를 우리 가운데 보내 주셨습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을 완성합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 5:8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가운데 오신 목적 중에 하나는 죽으시기 위함(to die)입니다. 그 자신을 온전한 제물로 드림으로서 세상 죄를 속하시고 많은 사람들을 위한 대속물로 자신을 내어주시기 위함입니다(히9:28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그래서 하나님은 하나밖에 없는 자신의 독생자를 내어주심으로서 우리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확증하시고 율법을 완성하여 온전히 자신의 백성을 구원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이며 자기를 비우신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이며, 인간들을 향한 구원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를 완성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선함이나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이 나음을 통해 자신의 의를 드러내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상대적인 것이며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사람의 의는 인간적인 만족과 유익의 기준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공의는 언제나 동일하며 변하지 않습니다(약1:17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모두에게 공평합니다(사30:18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너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정의의 하나님이심이라 그를 기다리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사람이 아니므로 거짓말하지 않으십니다(민23:19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이러한 하나님의 공의가 드러난 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서로 상반되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의 공의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법은 인간의 사고와 지성으로는 이해할 수도 생각해 낼 수도 없습니다. 그 둘이 완전히 모순 될 뿐만 아니라, 전혀 공통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신의 지혜를 통하여 십자가로서 그 둘을 온전히 만족시켰습니다.(고전1:21-24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은 인간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에 그 아들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우리 가운데 보내시어 그분의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십자가상에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대신 죄를 지고 돌아가시게 하심으로 죄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를 완성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그분의 공의를 만족시키며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을 향해 나아올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습니다. 이것을 사람의 지혜로 알 수도 이해할 수 도 없기 때문에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을 절대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설령 하나님을 떠나있다 하여도 그들을 위해 끝까지 기다리고 오래 참으며 돌아오시기를 기다리십니다(벧후3:9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전도의 미련한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내일을 위한 40일간의 예수 묵상 액션
☑ 생각(Thinking)
공의와 사랑을 만족시키는 하나님의 십자가를 깊이 묵상하십시오.
☑ 언어(Speaking)
사람들을 화평케 하는 말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를 실천해 보십시오.
☑ 행동(Living)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를 항상 전하기 위해 자신을 기도와 말씀으로 준비하고 훈련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