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 강해 . 묵상/40일간의 묵상

40일간의 묵상 - 스물두번째 날

by 구세군서울지방본영 2020. 3. 24.

뜻을 구하는 것이 축복의 비밀입니다

 

역대하 1:7-12

7그 날 밤에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나타나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주랴 너는 구하라 하시니 8솔로몬이 하나님께 말하되 주께서 전에 큰 은혜를 내 아버지 다윗에게 베푸시고 내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니 9여호와 하나님이여 원하건대 주는 내 아버지 다윗에게 허락하신 것을 이제 굳게 하옵소서 주께서 나를 땅의 티끌 같이 많은 백성의 왕으로 삼으셨사오니 10주는 이제 내게 지혜와 지식을 주사 이 백성 앞에서 출입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누가 능히 재판하리이까 하니 11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영광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네게 다스리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12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영광도 주리니 네 전의 왕들도 이런 일이 없었거니와 네 후에도 이런 일이 없으리라 하시니라

 

 

 지금 당신의 기도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고 있습니까?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솔로몬이 하나님께 구했던 것은 재물도 명예도 권력도 아닌 백성을 위한 지혜였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지혜와 더불어 솔로몬이 구하지 않았던 것까지도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축복을 더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솔로몬의 중심을 보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이와 같은 말씀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태복음 6:33

 

우리에게 필요한 의식주에 관한 것을 먼저 구하기보다,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면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더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이미 우리의 모든 필요를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마6:32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모든 것을 더하는 축복을 받는 비밀은 바로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는 것입니다.

 

첫째, 축복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입니다.

성도의 삶은 하나님의 뜻에 충실해야 합니다. 세상과 구별되고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목적대로 살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생각과 계획은 우리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사55:8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우리의 계획과 생각은 눈에 보이는 것에 쉽게 좌우되고, 세상적 기준과 판단을 먼저 따라갑니다. 사무엘이 다윗을 왕으로 세울 때에도 그는 그의 눈과 마음에 흡족함을 먼저 좇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준은 그와 달랐습니다(삼상16:7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하나님은 왕이 될 사람의 용모와 키를 보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에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보신 것은 그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축복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입니다(호6:3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둘째, 축복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솔로몬이 구했던 것은 자신을 위한 부나 명예, 권력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구했던 것은 단지 하나님이 자신에게 주신 백성을 잘 다스리기 위한 지혜였습니다. 왕으로서 그의 마음은 백성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왕으로서 그의 마음은 하나님 앞에 겸손했기 때문입니다(대하1:10주는 이제 내게 지혜와 지식을 주사 이 백성 앞에서 출입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누가 능히 재판하리이까 하니). 하나님은 바로 마음의 중심을 보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께서 주권자로서 다스리시고 통치하시는 곳입니다(대상29:11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은 삶의 전 영역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이며, 그 뜻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롬12: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셋째, 축복은 모든 것을 더(more)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필요는 하나님의 목적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목적은 사람의 모든 필요를 채우며 더욱 풍성하게 합니다(요10:10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의 축복은 사람의 모든 필요를 채우고 더하시기 때문입니다.

 

솔로몬은 단지 백성을 위한 지혜만을 구하였지만, 하나님은 솔로몬이 구하지 않은 모든 것을 그 지혜위에 더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예수님도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님 나라의 의에 모든 것을 더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6:33).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은 마음 중심이 하나님을 향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전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를 쫓는 것입니다(막12:30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 그것은 이 세상의 풍습을 좇지 않는 삶입니다. 세상의 가치와 풍조를 따르지 않고 구별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우리의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할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가운데 그 모든 것을 더하는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 내일을 위한 40일간의 예수 묵상 액션

 

☑ 생각(Thinking)

내 뜻과 계획이 하나님의 뜻과 다를 때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언어(Speaking)

하나님의 축복은 모든 것을 더하는 것입니다.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더해 보시기 바랍니다.

 

☑ 행동(Living)

축복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준행할 때 임합니다. 내가 결정해야하는 여러 문제나 일들을 하나님이 원하시는 데로 결정하고 최선을 다해 보십시오.

 

댓글